Book Review

로캐넌의 세계

soocut28 2025. 4. 23. 15:18

로캐넌의 세계 

Rocannon's world
저자: 어슐리 K. 르귄

역자: 이수현 역  

출판사: 황금가지

출판일: 2005년 06월

 

SF소설 중에서 가장 인상에 남았던 작품을 선정하라면, 월리엄 깁슨의 '뉴로맨서', 로저 젤라즈니의 '신들의 사회' 그리고 마지막으로 헤인시리즈의 한 작품은 어슐리 K. 르귄의 '빼앗긴 자들'이다. 각 작품들마다 나에게 주었던 그 충격과 신선함은 지금까지도 잊지 못하고 있으며, 때문에 왠만한 SF소설들은 그다지 나에게 작은 충족감마저 주기 어려웠다. 르귄의 작품은 그 중에서도 신선했는데, 이번에 읽은 로캐넌의 세계에서는 다소 불편함을 느끼기도 했다.

어쨌든 이 작품은 1966년에 발표되었으며, 이른바 르귄의 헤인시리즈에 속하는 작품이다. 이전에 읽었던 '빼앗긴 자들'도 이 시리즈에 속하는 작품이지만, 각 작품마다 그 배경이 되는 세계관만을 공유했을 뿐이지, 사실은 각기 다른 이야기들으로 이루어졌으므로 어떤 작품을 읽던지 큰 무리는 없다. 즉, 나의 경우는 1974년에 발표된 '빼앗긴 자들'을 먼저 읽었지만, 작품을 이해하는 데는 커다른 문제는 없었다. 

헤인시리즈의 배경을 살펴보면, 헤인인들이 지구를 찾아오고, 동시 통신기인 앤서블의 기본이론을 발견하면서, 연맹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이 연맹 내에서 반란이 일어나면서 은하계에 혼란이 일어나게 된다. 나중에 적의 존재는 밝혀지고, 적의 지배에서 벗어나게 된다. 은하는 다시 헤인을 중심으로 에규멘이 만들어지고, 행성 사이에 새로운 교류가 시작된다. 본서의 배경은 연맹 내에서 반란이 일어나는 기간 동안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본서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르귄의 가족배경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작가의 아버지는 유명한 인류학자인 알프레드 크로버이며, 어머니는 작가인 디어도라 크로버 이다.  인류학자인 아버지의 영향 때문인지, '빼앗긴 자들' 그리고 '로캐넌의 세계'에서 보여지는 소설 내의 배경이 되는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역사적 배경이 매우 세밀하고 치밀하게 묘사되었음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로캐넌의 세계'를 살펴보자. 주인공은 헤인 출신으로 인류지학자인 로캐넌으로, 그는 은하계 8구역, 62번 포말하우트 II. 행성의 민족지 조사를 맡았다. 그러나, 조사 도중에 그의 동료들은 모두 의문의 적들에 의해서 폭사하고 만다. 혼자 남게 된 로캐넌은 리우아르 종족의 안기야르 왕인 모기언의 도움을 받아, 행성 남쪽에 위치한 적들의 기지로 모험을 떠난다. 마침내 기지의 앤서블로 긴급 전문을 내보낸 이후, 적들의 기지는 파괴된다. 로캐넌은 연맹의 구조선을 기다리지만, 도착하기 전에 세상을 떠나게 된다. 그리고, 연맹은 이 이름없는 행성에 '로캐넌의 세계'라는 이름을 붙인다.

책을 다 읽은 후에, 문득 나는 근세 초에 아프리카 및 아시아 등지를 헤매고 다니던 서구 인류학자와 고고학자들의 모습을 다시금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대개의 경우, 그들은 반쯤은 학자이고, 반쯤은 약탈자 였다. 헤인인들이 자신들의 연맹의 대상을 선발하고 발전시킬 권리가 있을까? 자신들에게 이름없는 행성이었던 그 곳이 정말 이름이 없었던 곳일까? 자신들이 멋대로 붙인 이름으로 지칭되는 세계는 이미 왜곡되어 버리고, 그 진정한 정체성은 이미 퇴색되기 시작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대학시절, 고고학 교수가 슬프게 말했던 일이 생각이 났다. "현대 인류의 문명은 서양인들이 만들었고, 이후로 이 지구가 멸망할 때까지 우리는 서양문명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냉정하게 말하면..."

 



Ursula Kroeber Le Guin  (born October 21, 1929) is an American author. She has written novels, poetry, children's books, essays, and short stories, most notably in the fantasy and science fiction genres. She was first published in the 1960s. Her works explore Taoist, anarchist, ethnographic, feminist, psychological and sociological themes. She has received several Hugo and Nebula awards, and was awarded the Gandalf Grand Master award in 1979 and the Science Fiction and Fantasy Writers of America Grand Master Award in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