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벽화로 보는 이집트 신화

soocut28 2025. 2. 11. 10:13

벽화로 보는 이집트 신화 

The Egyptian Book of Life

자: 멜리사 리틀필드 애플게이트

역: 최용훈

감수: 정규영 

출판사: 해바라기 

출판일: 2001년 12월

 

'즐거운 날을 보내라!  그대의 콧구멍에 유약과 기름을 바르고 사랑하는 자의 몸 위에 연꽃을 놓으라. 즐거운 날을 보내라! 그리고 힘들어하지 말라!' 한 고대 이집트인의 무덤 벽에 새겨진 이 글은 이들이 가진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간단하게 표현한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에게 있어서 고대 이집트문명은 미이라, 피라미드 혹은 영화 '미이라'에 나오는 여러 신들의 형상처럼 단순하게 생각을 될 지도 모른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리스.로마 신화에 비해서 이집트 신화는 그다지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무척이나 생소한 느낌이 들 수 밖에는 없을 듯 보인다. 사실 본서는 책명처럼 벽화로 보는 이집트 신화라는 책제목이 어울리지는 않다. 사실은 벽화, 파피루스 등에 새겨진 그림과 글을 통해서 읽을 수 있는 그 당시의 이집트인들의 철학, 정치, 생활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오히려 더 많은 풍부한 읽을거리를 준다고도 할 수 있다.

나는 고대 이집트인들이 놀랍도록 완벽하게 체계화한 철학적 사색의 깊이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각각의 신들이 우주를 형성하는 요소들을 의인화한 것이며 그 하나 하나의 관계에서 세상을 구성하는 구조를 거의 완벽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고대 이집트인들의 죽음과 탄생, 부활에 대한 이들의 믿음과 태도를 통해서 내세의 삶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현세의 사람 그 자체를 자신들의 도덕의 틀안에서 추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시간이 된다면은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단순한 호기심 그 이상의 보다 다른 시각으로 이집트인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그대여 깊이 숨어 있는 비밀을 알기 원하는가?

지식이 갇혀 있는 그대의 심장 속을 들여다보라.

그 속에서 숨겨진 비밀을 알게 되리니,

모든 삶의 원천과 모든 죽음의 원천을.

 

인간이여 비밀을 말하노니 들으라,

오랜 비밀을 그대에게 밝히노니.

 

대지의 심장 깊은 곳에 꽃이 있도다.

모든 것을 그 형태 안에 가두는 정신의 원천이.

대지가 형체 속에 살아있음을 그대는 알리라,

마치 그대가 그대 자신의 형태 속에 살아 있듯이.

생명의 꽃은 그대 자신의 영혼의 장소와 같아

대지로 흘러 들어가고 그대의 형태 속으로 흘러

대지와 그 자식들에게 생명을 주고,

모든 형태에 영혼을 새로이 하리라.

 

(삶과 죽음의 열쇠 중에서)


Melissa Littlefield Applegate is a popular public speaker on Egyptian and Tibetan mysticism living in Palm Springs, Florida. She holds workshops in meditation, mudra and mantra, shamanic dream realities, and the use of quartz crystals as information storage and retrieval devices and periodically leads group pilgrimages to sacred sites worldwide. Applegate is alsoa  contributing author to the book Phenomenal Women:

http://melissaapplegate.com/Egypt/EgyptIndex.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