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호치민 평전

soocut28 2025. 2. 11. 09:58

호치민 평전 
저 : 찰스펜

역 : 김기태
출판사 : 자인 

발행일 : 2001년 05월30일

근래 베트남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중국 등 기타 국가와는 뭔가 다른 구석이 있는데, 그것은 한국이 베트남 전쟁에서 남베트남을 위해서 오랜 기간 전투부대를 파견했고, 치열한 전쟁을 치렀기 때문이기도 하고 혹은 여타의 다른 이유들 때문이기도 하다. (그것이 미국에 의한 것이었든지 아니든지, 혹은 최근에 제기된 한국군의 잔인한 전쟁수행에 대한 비판이든, 인신매매처럼 끌려와 결혼하는 많은 베트남 출신 처녀들의 문제라든지.)
우리에게 베트남은 여러 가지 부정적인 이미지가 겹쳐서 존재하는 듯 보이기도 했다. 오랜 기간 동안의 전쟁, 학살, 공산주의에 대한 혐오감 등이 이를 형성했을 지도 모른다. '도이모이'라는 개방정책의 탄력을 받은 베트남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순항하고 있으며 (최근에 외환위기가 있기도 했고, 부동산 거품현상도 있었기는 했지만) 우리에게는 동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로써, 한류의 한 소비지로써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해가고 있는 듯 보인다.
나에게 있어서, 베트남은 제국주의적 외침에 맞서 민족적 자존심과 독립을 지킨 그 대의를 가진 나라로 생각되었을 뿐이다. 그리고, 그러한 입장에서는 비록 과거에 적으로 싸웠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이러한 자존심을 존중해주고 싶은 마음뿐이다. 베트남 전쟁에서는 부시가 말하는 '악의 축'이었지만, 지금 그들은 매력적인 파트너로 변신했던 것이다. 제국주의적 외침에 저항한 역사와 성향을 본다면, 나는 우리와 베트남이 비슷한 역사적 궤적을 함께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역사의 중심에 서있는 한 인물, 이미 상징이 된 가냘픈 한 노인이 생각난다. 그가 바로 '호치민'이다.
그의 전기를 쓴 찰스 펜은 OSS요원의 자격으로 직접 호치민을 만났었기 때문에, 그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매우 생동감이 있다. 호치민의 유년기에서 그가 불굴의 직업 혁명가로 변화하는 과정, 그리고 마지막에는 민족 지도자로 성숙해가는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호치민의 동료들의 글, 자료, 그 자신의 편지, 글 등을 풍부하게 수록했으므로, 그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마오쩌둥이나 레닌, 스탈린과 같은 공산주의 지도자에 비해서 그는 그다지 우리들 사이에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당시의 그가 가진 풍부한 국제적 감각과 리더십은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현대의 베트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나는 호치민의 일생과 그를 따라 진행되었던 숨가쁜 베트남의 투쟁의 역사를 잘 기억하고 있어야 된다고 본다. 상대방의 정체성을 이해한다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그가 가진 기억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겠는가?


Charles Fenn, born in London, has lived and worked in many countries. After five years at sea, he emigrated to the U.S.A., landed a job in textiles and subsequently became an American citizen. As an officer in the U.S. Marine Corps during World War II, he was assigned to the Office of Strategic Services (OSS), and subsequently to the Air Ground Aid Services (AGAS), where he engaged in the rescue of downed pilots and liaised with prisoners of war. While pursuing this work in southern China, he received invaluable help in AGAS work from Ho Chi Minh. In connection with these various pursuits, Fenn was thrice decorated for services and valour. Professionally, he is a writer of plays, novels, and some nonfiction. In 1973 Fenn wrote Ho Chi Minh, a short biography that was published in several countries and highly rated for its insight and accuracy. Since 1973, Fenn has lived in Ireland with one of his daughters and her family. His son and other daughter live with their families in the U.S.A.